컴퓨터학과

  • 사이트맵
  • 수원대학교

교과목개요

09538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Professional Nursing)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을 소개하며, 교과내용으로 간호의 본질과 철학, 역사 그리고 건강 전달체계 및 다양한 업무역할을 살펴봄으로서 대상자들의 건강유지증진에 기여하게 된다.
09541,09550 기본간호학 및 실습1&2 (Fundamental Nursing and Practice I & II)
기본간호학은 전문직 간호에 바탕이 되는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인간의 기본 간호요구를 사정하고 조정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전공과목이다.
09542 건강사정 및 실습 (Health Assessment and Lab)
이 교과는 건강문진, 신체사정과 기록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하여 간호 임상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09543 간호와 영양(Nursing and Nutrition)
간호학적 관점에서 대상자의 영양요구를 이해하고, 대상자의 간호학적 측면의 영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영양중재 방안을 습득한다.
09544 간호통계학 (Statistics in Nursing)
이 교과는 보건통계의 기초로서 건강관련 자료의 통계적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09545,09553,09580 간호영어 1,2 &3 (Practical English in nursing I, II & III)
국제화와 증가하는 다문화 배경의 간호대상자들에 대비한 영어회화 학습으로, 간호 임상실무를 위한 영어교육이다.
09546 약리학 (Pharmacology)
약과 생체와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약리학의 기본원칙과 임상적으로 중요한 대표약물의 약리작용과 기전을 학습하며, 또한 투약과 관련된 간호이슈를 다룬다.
09547 병원 미생물학(Microbiology in Nursing)
미생물과 감염성 질환의 핵심적인 원리와 이해의 틀을 제공함으로서 감염성질환의 효과적 관리를 습득한다.
09548 병태 생리학 (Pathophysiology)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한 생물학적 과정들의 변화, 구체적 생리학적 과정들 혹은 신체기관과 계통 , 질병과정의 기본 개념을 다방면에 걸쳐 살펴보고 발달, 성장, 상태 변화가 질병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09549,09556,09557 지역사회 간호학 1&2 및 실습(Community Health Nursing I & II and Practicum)
지역사회 간호와 건강관리 시스템 및 보건정책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간호 대상인 개인, 가족, 집단, 조직 그리고 지역사회의 질병예방, 질병관리,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하여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지역사회 내 보건복지 관련기관에서의 조직관리 및 운영에 관한 능력을 기른다.
09551 다문화 간호 (Transcultural Nursing)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는 대상자들의 이해와 간호를 위해 전문직 간호사로서 의 통찰력과 간호사정과 중재를 위한 전략을 습득한다.
09552 건강교육과 상담(Health Education and Counseling)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돕기 위한 간호중재로 건강행위로 변화시키기 위한 교육 및 상담법을 습득한다.
09554 성인건강간호학 I (Nursing for Adult HealthI)
성인기 대상자와 환경간의 상호작용 현상 및 그들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성인간호학의 기초개념을 습득하며, 나아가서 세포성장과 증식장애, 염증과 면역현상, 체액과 전해질의 역동현상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이들의 신체, 심리, 정서적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09560 성인건강간호학 II (Nursing for Adult HealthII)
성인기 대상자의 산화장애로 인한 건강 문제를 이해하도록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며, 대상자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전인간호를 행할 수 있게 한다.
10015 성인건강간호학 III (Nursing for Adult Health III)
성인기 대상자의 지각과 조정장애로 인한 건강문제를 이해하도록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며, 대상자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전인간호를 행할 수 있게 한다.
10017 성인건강간호학 IV (Nursing for Adult Health IV)
내분비계 장애, 소화기계, 비뇨/생식기계 장애를 가진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고, 대상자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09555, 09561, 10016, 10018 성인간호학 실습1, 2, 3, & 4 (Nursing for Adult Health PracticumI, II, III, & IV)
성인간호의 주요개념과 공통적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성인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해 본다. 또한 복합적인 만성건강문제, 응급 및 중등도의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위해 다양한 세팅에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10011, 10012, 10013, 10014아동간호학 1 & 2 (Nursing for Child Health I & II), 아동간 호학 실습 1 & 2 (Nursing for Child Health Practicum I & II)
이 교과는 신생아,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대상자들의 건강과 성장발달 요구를 습득하고, 건강한 아동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 증진 및 질병이 있는 아동의 건강회복과 관련된 간호과정을 학습한다.
09562,09563,09567,09568 모성간호학 및 실습 1&2 (Child Bearing Family Nursing I & II)
이 교과는 주산기에 있는 가족의 간호에 초점을 두고, 정상 임신의 과정들과 출산, 고위험 임신, 신생아 간호에 대해 학습한다.
09564,09569,09570 정신간호학 1& 2 및 실습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I & II and Practicum)
주요 정신질환의 병태생리적 특성과 치료의 이해를 기초로 하여 정신질환을 갖고 있는 대상자에게 과학적 간호접근법을 적용하여 학습한다.
09566 보건의료 관계법규(Laws and Regulations on Health Care Service)
의료인과 간호사의 직무수행과 관련된 보건의료관계법령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간호사로서 올바른 간호행위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반 법규를 학습한다.
09571,09572 간호관리학 및 실습(Nursing Management and Practice)
사회 및 보건의료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간호지도자로서 필요한 관리과정, 원칙, 도구를 학습한다.
09573 간호정보학 및 실습(Nursing Informatics and Lab)
간호실무과 간호정보 전달을 원활히 하기 위한 과정을 습득하고, 간호정보, 지식, 자료를 처리, 보관, 활용하는 법을 학습한다.
09575 간호연구(Introduction to Nursing Research)
이 교과는 학생들에게 과학적 연구과정과 그것의 간호에서의 적용을 소개하는 것으로, 연구과정의 절차와 실험과 유사 실험 연구, 조사, 서술적 그리고 질적 연구 설계가 포함된 주요 연구 설계를 소개한다.
09576 노인건강간호학 및 실습(Gerontological Nursing & Practicum)
노인, 노화과정과 관련된 기본적이며 복합적인 개념과 노인건강 관련 문제들을 살펴 봄으로써 총제적 관점의 노인간호를 강조한다.
09577 학교보건 간호 및 실습 (School Health Nursing Theory & Practicum)
학교를 하나의 간호활동 단위로 하며,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 일차적 건강관리를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09579 가족건강 간호 및 실습 (Family Health Nursing & Practicum)
가족을 대상으로 하며, 가족간호를 위한 기초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고 간호과정의 적용을 학습한다.
09789 간호윤리 (Nursing Ethics)
생명윤리와 간호윤리 이론을 이해한다. 또한 간호, 간호사와 관련된 윤리적 이슈와 딜레마를 확인하고 논의한다.
10009, 10010시뮬레이션통합실습1 & 2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I & II)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습하고, 핵심간호술기 및 핵심간호역량을 습득한다.
10008 성장과 발달(Human Growth and Development)
인간의 생의 주기(Human Life Cycle)에 따른 성장과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현상을 이해하고 각 발달기에서 성취되어야할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등 발달과제를 습득한다.
10023 인간심리의 분석(Psychological Analysis of Human Behavior)
인간의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갈등이나 부적응은 그 원인이 있게 마련이다. 본 과목은 인간 행동의 심리적인 요인을 탐구하므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해와 원만한 대인 관계 형성에 그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인간의 심리적인 기제를 탐구하게 될 것이다.